본문 바로가기

정책 금융 정보

대구시 2차 재난지원금 희망지원금 신청 조회 조건 대상

반응형

대구시 2차 재난지원금 희망지원금 신청 조회 조건 대상

대구시 2차 재난지원금 희망지원금 신청 조회 조건 대상

대구시 재난지원금 2차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대구 200만 시민들에게 개인당 10만원 지급되는 희망지원금인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대구시 일문일답]

모든 대구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을 지급하는 '대구희망지원금'이 24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되는 가운데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구시가 답했다. 

Q. 지급대상자와 지급금액은 어떻게 되나.

모든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개인' 단위로 지급한다. 지급대상이 되는 기준일은 2020년 7월 30일 24시로 기준일에 대구시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는 내국인과 외국인의 경우 지급받을 수 있다.

지급금액은 대구시민 1인당 10만원이며, 세대주의 경우 미성년 자녀의 지급금을 포함하여 지급받게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지난달 30일 이후 이사를 한 경우는.

지급대상자는 실제 이사 여부와 관계없이 7월 30일 주민등록표를 기준으로 한다. 기준시점 당시 대구에 주소가 돼 있을 경우 지급대상이 되며,

이 기준 타 시도에 주소지를 두고 있다가 그 이후에 대구로 전입한 경우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7월 31일 이후에 대구 지역 내에서 전출입 신고를 한 경우는 지급대상에 포함된다.

 


Q. 대구시 재난지원금 2차 조회 방법

대구희망지원금 조회사이트(hope.daegu.go.kr)에 접속해 본인인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조회 첫 주인 24~28일까지는 과다 접속에 따른 과부하 및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5부제로 운영된다.

본인에 한해 조회가 가능하며, 세대주인 경우 미성년자 세대원에게 지급되는 금액까지 합산하여 조회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대구시 재난지원금 2차 지급 받는 수단

대구 시민은 신용·체크카드, 대구행복페이 중에서 선택해 대구희망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의 경우 31일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대구희망지원금' 충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다음달 7일부터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대구행복페이의 경우 다음달 7~25일까지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대구희망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세대 내 합산 신청 및 대리인 신청과 수령이 가능하다. 신청하는 현장에서 대구행복페이 공카드를 바로 수령하게 되며 충전금은 신청일로부터 2일 후 카드에 지급된다. 온누리상품권은 지급수단에서 제외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대구시 재난지원금 2차 어떤 경우에 현금으로 지급되나?

현금을 받는 대상자는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이며, 기존 급여계좌로 지급 예정이다. 이미 지원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달리 세대 내 일부만 현금지급 대상자인 경우에도 해당 대상자에게는 현금 지급하며, 현금지급 대상자를 제외한 나머지 세대원은 신용‧체크카드, 대구행복페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현금지급은 24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되며 단순 전산 오류의 경우 구‧군에서 즉시 조치해 지급계좌에 문제가 없는 대상자들에게는 28일까지 현금지급이 대부분 완료될 것으로 본다. 단, 구‧군 자체처리가 불가한 대상자에게는 계좌변경신청 등을 통해 다음달 11일까지 지급할 예정이므로, 기간 내 현금을 지급받지 못한 경우에는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해야 한다.


Q. 희망지원금 사용기간

대구시민 생계를 보장하면서도 소비 진작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대구희망지원금 사용기간이 제한된다. 신용·체크카드에 충전된 대구희망지원금, 대구행복페이는 11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 기간에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시 예산으로 환수된다.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Q. 희망지원금 사용처

지원금은 대구지역 내에서만 사용가능하며,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의 소비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유흥업소 등 사용이 일부 제한된다. 신용·체크카드로 충전된 지원금은 대구시내 카드사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업종 범위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동일하다.

 

이번 지원금이 여러분께 하나의 씨앗으로, 또 대한민국에 온기를 불어넣는데 촉매제가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관심있게 함께 보는 글 모음

대구희망지원금kr NH농협카드

대구희망지원금 현대카드

 대구희망지원금신청 국민카드

대구행복지원금신청 우리카드

삼성카드 대구희망지원금

대구희망지원금 BC카드

대구 재난지원금 2차 BC카드

KB국민카드 : 대구희망지원금

대구희망지원금 : 31일부터

 대구희망지원금 5부제 총정리

대구희망지원금 조회

코로나 대구 지원금 총정보!

대구시 2차 재난지원금 

대구 재난지원금 2차 총정리

대구희망지원금신청 

2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3단계 기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2차 재난지원금

일자리안정자금 신청방법

거리두기 3단계 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