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린이를 위한 기초적인 대출 용어 정리
부린이를 위한 기초적인 대출 용어 정리
▶ 담보에 따라 달라요 - 대출 종류
1. 담보대출 소유한 부동산 및 증권 등을 담보로 제공하고 받는 대출. 담보물의 가치에 따라서 대출가능금액이 다르며 대출절차는 신용대출보다 복잡하지만 이자율은 비교적 낮다는 장점이 있다.
2. 신용대출 신용도를 기준으로 받는 대출. 직업, 거래사항, 가족사항, 경제적 상황 등을 고려해 대출가능금액과 금리를 결정한다. 통상적으로 본인 연간소득의 70% 100% 사이에서 대출금액이 결정된다. 간단한 대출절차가 장점인 반면 신용등급이 낮으면 대출금액이 제한되고, 이자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단점이 있다.
▶ 매달 내야하는 이자가 결정된다 - 대출 금리
1. 변동금리 금리가 대출기간 동안 계속해서 바뀌는 금리
2. 고정금리 대출받은 시점의 금리가 대출 만기까지 변동되지 않고 일정한 금리
▶ 원금과 이자는 어떻게 갚는게 나에게 유리할까? - 대출 상환 방식
1. 만기 일시상환 대출기간동안 매달 이자만 상환하다가 만기 시 원금 전액을 한번에 상환하는 방식. 만기일까지 원금을 갚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월 이자가 높은 편이며 만기 시 한번에 목돈이 지출되는 단점이 있다.
2. 원금 균등분할상환 원금을 일정한 금액으로 균등하게 나눠 상환하고, 원금 잔액에 따라 책정되는 이자도 함께 상환하는 방식. 만기일에 가까울수록 원금에 따른 이자가 매달 줄어들어 총 이자액이 가장 적다. 다만 초기 상환금액이 높고 매월 상환금액이 달라진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3.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매월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 상환 초기에는 원금보다 이자금액이 더 크며 점차 원금상환 비율이 높아지는 형태다.
4. 만기 지정상환액상환 대출금 일부를 약정기간으로 나눠 상환한 후 나머지 잔액을 만기 시 한번에 상환하는 방식. 만기 일시상환방식과 마찬가지로 만기 시점에 상환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5. 중도상환 대출 만기가 끝나기 전에 대출금을 모두 상환하는 방식. 미리 대출원금을 상환해 이자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지만 대출상품에 따라 중도상환 수수료가 붙는 경우가 있어 상환 전 확인이 필요하다.
[연관컨텐츠]
2천만원 긴급대출 신청안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