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금융 정보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지급일 조회방법

반응형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지급일 조회방법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지급일 조회방법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지난해 하반기분 근로장려금 지급을 한 달 이상 앞당겨 시행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누구에게 얼마나 지급되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 그리고 지급

국세청이 6월 10일부터 지난해 하반기분 근로장려금 지급을 시작했습니다. 107만 가구에 4800억 원을 푸는데 가구별 수급액은 평균 45만원 안팎입니다. 특히 일용 근로 가구가 전체 수혜 가구의 5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근로자 가구에게 실질적인 생계비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근로장려금을 조기에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홈택스 혹은 자동응답시스템, 지역별 장려금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근로 자녀장려금 수령방법

본인이 지급 대상인 경우 미리 신고한 예금계좌를 통해 받거나 우체국에서 현금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기존에 지급된 근로, 자녀장려금을 찾아가지 않은 가구에 대해서도 휴대전화와 우편으로 국세 환급금 안내문을 발송했습니다.

근로 자녀장려금 미수령 장려금 받기

미수령 장려금은 홈택스, 손택스, 정부24에서도 조회 가능하며, 관할 세무서 등의 안내를 받아 계좌로 지급받거나 우체국을 방문해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추가 검토가 필요한 35만 가구도 조속히 심사를 완료해 다음 주까지 지급할 예정입니다. 미수령 장려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반기별 '근로장려금' 지급완료, 5월 정기신청 분은 9월 지급 예정 지급일, 신청자격, 조회방법 ?
하반기 근로장려금은 전체 산정액의 35%만 지급
2020 근로장려금 지급일, 신청자격, 조회방법

 


하반기 근로장려금이 19일 2차 추가검토분까지 지급을 마쳤다. 2019년 하반기 근로장려금은 지난 10일 조기심사 완료분이 지급되었고 15일 1차 추가 검토분이 19일 2차 추가검토분이 지급되었다. 하반기 근로장려금에는 184만 명이 지원했다고 하네요. 

근로 자녀장려금이란?

근로 장려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종교인 또는 사업자 가구를 대상으로 일하는 만큼 가구원 구성과 총 급여액 등에 따라 산정된 근로 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고 소득을 지원하는 일과 연계된 복지제도이다.  출처: 국세청
 

 

근로 자녀장려금 지급일
2020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과 반기별 신청으로 나뉜다. 반기별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에서 받을 금액을 반기에 걸쳐 2번 받는 다는 특징이 있다. 

6월 20일 현재 반기별,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모두 끝난 상태이며 6월 이후에도 정기신청은 할 수 있지만 산정액의 전체 지급 산정액의 90%만 받을 수 있다. 하반기 신청을 한 경우, 자동으로 정기분 신청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정기분을 따로 신청할 필요는 없다.

 


하반기 근로장려금은 전체 지급 산정액의 35%를 지급하며 나머지 금액은 정기신청 근로장려금으로 받을 수 있다. 
정기신청 근로장려금은 지급일은 현재 정확한 지급일은 나오지 않았으며 8월에 심사를 거쳐 9월 중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하반기에 신청하지 않았다면 정기신청 근로장려금 지급일 때 전체 지급 산정액의 100%를 받을 수 있다.
 

근로 자녀장려금 자격요건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은 소득 요건과 재산 요건으로 나뉜다.  소득요건과 재산요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총소득 요건은 가구 별로 기준이 상이하며 근로장려금은 ▲단독가구 4만∼2,000만원 미만 ▲홑벌이가구 4만∼3,000만원 미만 ▲맞벌이가구 600만∼3,600만원 미만이고 자녀장려금은 ▲홑벌이가구 4만∼4,000만원 미만 ▲맞벌이가구 600만∼4,000만원 미만이다. 

재산 요건은 2019년도 6월 기준으로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재산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 또한 재산합계액 1억4천 만원 이상 2억원 미만인 가구는 근로·자녀장려금 산정액의 50%만 지급한다.
 



근로 자녀장려금 조회방법
PC 조회 방법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후 My 홈택스, 조회/발급을 클릭한 후 하단에 근로 장려금ㆍ자녀 장려금란에 심사진행상황 조회하기를 선택한다. 반기 심사진행 조회를 누르면 심사진행상황을 조회할 수 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에 대해서 더 알아볼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모바일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를 다운로드한 후 로그인한다. 가장 먼저 보이는 신청/제출을 클릭한 후 두 번째 란 근로장려금(반기)을 누르면 심사진행현황 조회로 빠르게 확인해볼 수 있다. 
 
반기별 근로장려금 지급완료, 5월 정기신청 분은 9월 지급예정... 지급일, 신청자격, 조회방법은 ? 하반기 근로장려금은 전체 산정액의 35%만 지급 2020 근로장려금 지급일, 신청자격, 조회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