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금융 정보

국세환급금 손택스 찾기 조회방법

반응형

국세환급금 손택스 찾기 조회방법

국세환급금 손택스 찾기 조회방법

국세청은 지난달 말까지 찾아가지 않은 근로·자녀장려금이 4만919가구 148억원에 이른다며 미수령 장려금을 찾아가도록 지난달 휴대전화로 국세환급금 안내문을 발송했습니다. 국세청 민원 웹사이트 '홈택스', 민원 모바일 앱 '손택스', 정부 통합 민원 웹사이트 '정부24'에서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세환급금 손택스 찾기 조회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환급금 미수령 규모

국세청에 따르면 현재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고 잠들어 있는 국세환급금 미수령액의 규모가 1,434억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대상이 되는 인원은 약 30만 명으로, 평균을 내 보면 1인당 48만 원 수준입니다. 

국세환급금 왜 발생하는가?

미수령 국세환급금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먼저 국세환급금이란 원천징수나 중간예납 등으로 미리 납부한 세액이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을 때, 또 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 환급금 등 납세자의 환급 신고,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등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미수령 국세 환급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국세환급금 손택스 수령대상, 안내

국세환급금 수령 대상이라면 우편·전화 등으로 안내받을 수 있었는데요. 올해에는 기존 안내 방식에 모바일 우편 발송 시스템을 추가해 6월 초 휴대전화로 안내문을 발송합니다. 대상자는 간단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이 실패할 경우에는 우편 또는 전화로 따로 안내한다고 하네요. 혹시 미수령 국세환급금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직접 조회해 볼 수도 있습니다. 홈택스와 모바일 홈택스인 손택스, 정부24 사이트에서 환급금 조회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관할 세무서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손택스 미수령 환급금 받는 방법

미수령 환급금을 받는 방법은 대면과 비대면 방식이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면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데요. 만약 통지서를 잃어버린 경우에는 전국 어느 세무서에서나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환급금 돌려받는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간편하게 비대면 방식으로 미수령 환급금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홈택스의 신청·제출 메뉴에서 주요 세무서류 신청으로 들어가서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를 작성하면 됩니다. 손택스의 경우 신고·신청 메뉴에서 계좌개설 관리로 들어가서 마찬가지로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를 작성합니다. 국세청 누리집에서 계좌개설(변경) 신고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우편 또는 팩스로 관할 세무서에 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수령 국세환급금 찾는 방법에 대해 대신증권과 함께 알아봤습니다. 그동안 열심히 납세의 의무를 다한 만큼, 혹시 잠자고 있는 환급금이 있지는 않은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미수령 국세 환급금 찾아가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미수령환급금은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며 간편하게 스마트폰에서 손택스 앱을 이용하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 


<손택스 어플>

 

국세환급금 손택스 사용방법

이렇게 조회가 된 후에 미환급 금액이 있다면 관할 세무서 등에서 안내를 받고 본인 계좌로 지급 받거나 우체국을 통해서 방문수령할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손택스 주의사항

국세환급금 관련해서 금융사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수령 환급금과 관련해서 입금을 요구하거나 은행계좌의 비밀번호나 카드번호 등을 요구하는 국세청 사칭 이메일이나 전화, 문자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알 수 없는 링크가 삽입된 문자메세지 경우에도 링크를 누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기가 의심스러움 경우에는 경찰청이나 금융감독원에 즉시 신고해야 합니다. 그런 문자가 오면 무시하거나 스팸차단으로 삭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