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금융 정보

퇴직금 계산기 계산방법 & 직접 셀프 계산

반응형

퇴직금 계산기 계산방법 & 직접 셀프 계산

 목차
퇴직금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 세금
퇴직금 계산방법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세금 계산기
퇴직금 중간정산


퇴직금 계산기 계산방법 & 직접 셀프 계산

고용의 형태와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 요즘 시대인데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둘 생각이면 퇴직금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퇴직금 계산에 들어가는 항목과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그리고 계산기 이용해서 편리하게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더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 알아보기 >>

보조금24 : 정부 보조금

한눈에 확인하고 신청하기 >>

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평균임금 x 30일) x 총계속근로기간]/365 이다. 평균임금은 퇴직일 이전 3개월동안의 임금총액을 퇴직일 이전 3개월동안의 일수로 나누어 계산한다. 

퇴직금 온라인 신청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이란?

1주 소정근로시간 15시간 이상인 근로자가 1년 이상 근무하다가 퇴직하는 경우 퇴직금 지급의무가 발생한다.

또한 계약 체결의 형태(용역, 프리랜서 계약) 4대보험 가입여부 및 가입기간 등의 형태상 사실관계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실질에 있어서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인정이 되고, 실제 사업장에서 계속 근로를 제공한 기간이 1년 이상이면 사용자는 해당 근로자에 대해 퇴직금을 지급해야 한다.

 

퇴직금 정산방법은 최종 3개월간의 임금, 퇴직 전일로부터 1년간 지급된 상여금, 퇴직 전일로부터 전년도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해 지급받은 연차휴가수당이 포함된다. 퇴직금 정산서, 퇴직금 정산신청서는 사업체마다 양식이 다르기 때문에 상세하게 적어야한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종합소득세 방식과 다릅니다.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과세 하지 않고 분류과세하며 근속연수와 환산급여를 적용해 퇴직소득 공제후 세액을 산출한다. 먼저 퇴직급여에서 근속연수공제를 차감한 금액을 근속연수로 나누고 12를 곱해 환산급여를 계산한다.

환산급여에서 환산급여공제를 차감해 퇴직소득세 과세표준을 계산한다. 퇴직소득세 과세표준에 종합소득세율을 곱한 금액을 12로 나누고 다시 근속연수를 곱해 최종적으로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면 된다.

 

만약 퇴직금 계산이 어렵다면 고용노동부의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하게 계산이 가능하다.

 

 

<<계산기 사용하는 곳 ->

예를 들어 입사일자 2016년 10월 1일, 퇴사일자 2019년 9월 16일,

 

재직일수 1080일, 월기본급 2,000,000원, 월기타수당 360,000원, 연간상여금 4,000,000원, 연차수당 지급기준액 60,000원인 근로자의 퇴직금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다.

​고용노동부 _ 퇴직금 계산기 + 퇴직소득 절세

http://www.moel.go.kr/retirementpayCal.do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1. 재직일수와 평균임금 산정기간 입력

퇴직일자는 마지막으로 근무한 날의 다음날자를 기재합니다. 재직일자 중 제외기간이 있는 경우는 재직일수를 수정하면 된다.

 

 

2. 퇴직전 3개월 임금 총액 입력

퇴직전 3개월간 입금총액은 7,080,000원 = 6,000,000원 + 1,080,000원이다.

 

3. 최종 1년간 상여금, 연차수당 입력

상여금 가산액은 1,000,000원 = 4,000,000원 × (3개월/12개월) 이며, 연차수당 가산액은 75,000원 = (60,000원 × 5일) × (3개월/12개월)이다.

1일 평균임금 = 퇴직일 이전 3개월간에 지급받은 임금 총액 (A+B+C)/퇴직일 이전 3개월간의 총 일수이므로 88,641원 31전( (=7,080,000원 + 1,000,000원 + 75,000원)/92)이다.

 

4. 평금임금, 퇴직금 계산 결과

퇴직금 = 1일 평균임금 × 30일 × (재직일수/365) 이므로 대략 7,861,148원(=88641.31 × 30일 × (1080일/365) 이다. 엑셀로 결과값을 얻을 수도 있다. 


퇴직소득세

계산하는 방법이 2005년 큰폭으로 변경되어 기존에는 금액과 상관없이 40%를 공제했지만 이제는 금액 구간에 따라 최대 100%에서 최소 35%까지로 변경되어 세금 비율이 더 낮아졌다. 

또한 1년 단위로 적립된 퇴직소득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식에서 1년 단위로 적립된 퇴직소득에 12배수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런 개정된 방식으로 적용하게 되면 일반 근로자 분들은 퇴직소득세가 감소되지만 고액연봉자나 누진세 퇴직연금 제도를 적용하는 분들은 세금이 기존보다 증가하여 퇴직금을 받을 때 미리 준비하시지 않으면 절세할 수 있는 세금까지 지급하게 됩니다. 

 

▼지역별 지원금 알아보기 지자체 홈페이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주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퇴직소득세율의 변화로 고액연봉자일 수록 퇴직소득 세액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 이때부터 절세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추가적인 세금은 방지하고 효율적으로 세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효율적인 퇴직소득세를 절세하는 방법은 바로 퇴지소득을 연금으로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연금으로 수령하면 일시금으로 수령할 때 납부해야되는 퇴직소득세의 70%만 부과되어 나머지 30%의 세금은 절약할 수 있으며 70%의 세금은 연금을 수령하는 동안 분할하여 납부하시면 세금을 이자 없이 할부로 납부되어 일석이조 효과가 있다. 

이처럼 연금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불필요한 세금을 절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대출이자계산기: 대출 상환 시 발생하는 이자를 계산해주는 도구로, 대출 금액, 이자율, 상환 기간 등을 입력하여 예상 이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계산기👈


2. 토스대출 한도조회: 토스 앱에서 제공하는 대출 상품의 한도를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의 신용 등급과 기타 조건을 바탕으로 토스에서 제공할 수 있는 대출 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대출 한도조회👈


3. 햇살론서민대출: 정부에서 운영하는 저소득층을 위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위한 대출 상품으로, 저리로 이자율과 유연한 상환 조건이 제공됩니다.

👉햇살론서민대출👈


4. 자동차보험할인: 자동차 보험 가입 시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운전 경력, 운전 습관, 차량 정보 등에 따라 보험료가 할인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할인👈


5. 숨은 보험금 찾기: 사망 보험이나 다른 종류의 보험에서 받을 수 있는 숨은 보험금을 찾는 서비스입니다. 보험 가입자나 보험 수혜자가 확인하지 못한 보험금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6. 자동차보험료 비교: 여러 보험사의 자동차 보험 상품과 보험료를 비교하여 가장 적합한 보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보험료, 보장 내용 등을 비교하여 최적의 자동차 보험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비교👈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 신청하기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 신청하기👆👆👆 카톡과 우편으로 자동차보험 갱신 기간이 다가왔다는 알림을 받았다. 시간참 빠르다. 물론 정 바쁘고 귀찮으면 전화나 채팅을 통해 기존 보험

453010star.tistory.com

👉포장이사업체 순위👈



7. 미수령 주식찾기: 분할 상속, 이주 등으로 미수령 상태인 주식을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잊고 둔 주식이나 상속으로 인해 소유한 주식을 찾아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수령 주식찾기👈


8. APT청약 당첨대출: APT(아파트) 청약에 당첨된 경우 해당 아파트를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대출 상품입니다. 청약 당첨자에게 특별한 대출 조건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APT청약 당첨대출👈


9. 신용등급 무료조회: 개인이나 기업의 신용 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1. 포장이사업체 순위: 포장이사업체의 서비스 품질, 가격, 고객 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긴 목록입니다. 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포장이사업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장 이사업체 순위

포장 이사업체 순위 포장 이사업체 순위 평균적으로 5톤 차량 기준 포장이사비용은 80 ~ 120만원 이래요. 한 번 할 때마다 정말 큰 비용이 드는게 사실이에요. 👉포장이사업체 순위👈 👉숨은정

453010star.tistory.com


2. 13월의월급 환급금: 근로자의 임금에서 세금 등을 공제한 후 발생하는 13월 급여 환급금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 또는 방법입니다.
https://453010star.tistory.com/1315

 

연말정산 자동계산 및 환급금조회 방법

연말정산 자동계산 및 환급금조회 방법 오늘은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이용하여 모의계산을 해보고 나의 연말정산 환급금은 얼마일지 환급금 조회를 통해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년에 한 번

453010star.tistory.com


3. 숨은정부지원금찾기: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지원금 중에서 개인이나 기업이 신청 가능한 숨은 혜택을 찾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숨어있는정부지원금]

숨은정부지원금찾기 [숨어있는정부지원금] 👉포장이사업체 순위👈 👉13월의월급 환급금👈 👉숨은정부지원금찾기👈 👉보험해지환급금조회👈 👉보조금24정부지원👈 👉신용등급 무료조

453010star.tistory.com

 

4. 보험해지환급금조회: 보험 계약을 해지하고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에 대한 정보를 조회하거나 계산하는 서비스입니다.

보험해지환급금 바로 확인하고 수령

 

5. 보조금24정부지원: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분야의 보조금 및 지원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보조금에 대한 신청 자격과 절차 등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453010star.tistory.com/1393

 

정부 보조금 한눈에 확인하고 신청방법 : 보조금24

정부 보조금 한눈에 확인하고 신청방법 : 보조금24 정부가 제공하는 수혜 서비스를 한 번에 확인·신청할 수 있는 '보조금24 서비스'가 시행된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한국판 뉴딜 주

453010star.tistory.com

 

6. 신용등급 무료조회: 개인 또는 기업의 신용 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신용도를 파악하여 대출, 보험 등 다양한 금융 거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https://453010star.tistory.com/2052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단계] 신용대출.대출상환.신용카드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단계] 신용대출.대출상환.신용카드 신용등급 확인 및 평가 무료조회 [단계] 신용대출.대출상환.신용카드 2021년, 새해의 시작과 함께 개인신용 평가제도가 대폭

453010star.tistory.com


7. 잠자는 예금보험: 잠자는 계좌에 대한 예금 보험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잠자는 계좌란 장기간 활동이 없는 예금 계좌를 의미하며, 해당 계좌의 예금 보험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자는 내 돈 찾기 온라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잠자는 내 돈 찾기 온라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택대출이자계산기👈 👉토스대출 한도조회👈 👉햇살론서민대출신청👈 👉자동차보험할인받기👈 👉숨은 보험금 찾기👈 👉자동차보험

453010star.tistory.com

위 키워드에 대한 설명은 각각의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나 사이트를 찾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실제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관련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방문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