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금융 정보

가짜 마스크 KF 구별하는 법 : 의약품 안전나라 사이트에서 체크

10star 2020. 10. 29. 15:12
반응형

가짜 KF 마스크 구별하는 법 : 의약품 안전나라에서 체크

가짜 KF 마스크 구별하는 법 : 의약품 안전나라에서 체크

가짜 마스크 KF 구별하는 법

무허가 공장에서 가짜 KF마스크를 만든 일당이 적발되었습니다. 마스크 공급량이 상당한데요, 이들 뿐만 아니라

혹시 모르게 유통된 가짜마스크가 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가 사용하는 마스크가 가짜가 아닌지 걱정이라면, 의약품 안전나라에서 쉽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내 마스크가 진짜 KF인증 마스크인지 조회하는 방법 공유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포털에서 '의약품안전나라' 검색하고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고시/공고/알림' 탭 

'보건용마스크 수술용마스크 비말차단용 마스크 허가현황을 클릭합니다.

정보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내가 갖고있는 마스크의 정보를 기재하여 검색하면 허가받은 마스크라면 내역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무허가 공장에서 마스크 1000만장을 만든 뒤 정식 ‘의약외품 KF94 마스크’로 속여 판매한 일당이 적발됐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6월부터 이달 16일까지 약 4개월간 허가받지 않은 공장에서 보건용 마스크 1002만장(시가 40억원 상당)을 제조한 혐의를 받고 있다. 많이도 만들었네요. 402만장은 시중에 유통·판매된 것이 확인됐다. 나머지 600만장에 대해서는 유통 경로를 추적 중이다.

B씨 등은 ‘포장지 바꿔치기’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정식 허가를 받은 업체 3곳으로부터 마스크 포장지를 공급받은 뒤 무허가 마스크를 담아 납품하는 방식이다.

“내 마스크 가짜인 것 같다” 소비자 신고받고 수사 착수

“내가 산 마스크가 가짜인 것 같다”는 한 소비자의 신고를 받고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수사에 착수했다가 덜미가 잡혔다.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 차단 성능을 갖춰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는 마스크를 가리킨다. 식약처장이 약사법 등에 따라 안전성·유효성을 심사한 뒤 허가를 내준다.

식약처 관계자는 “허가 없이 의약외품을 제조·판매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가짜 마스크 등이 의심되는 경우 보건용 마스크·손 소독제 매점 매석 등 신고센터에 적극적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허가된 마스크 품목 현황은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의약품안전나라 확인하기

아래 접속링크 들어가셔서 쉽게 조회 가능하십니다!

https://nedrug.mfds.go.kr/pbp/CCBCC01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등검색, 의약품 사이버민원, 제품 및 제조사 정보, 의약품광고검색, 규격기준정보 등 수록

nedrug.mfds.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