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두까기 복통 숨쉴때마다 배가 아프다

by 10star 2023. 3. 24.
반응형

호두까기 복통 숨쉴때마다 배가 아프다

👉숨은 보험금 찾기👈

 

👉자동차보험료 비교👈

 

👉포장이사업체 순위👈

 

👉미수령 주식찾기👈

 

👉APT청약 당첨대출👈

 

👉신용등급 무료조회👈

 

호두까기 복통 숨쉴때마다 배가 아프다. 호두까기복통의 정식 명칭은 '정중궁인대증후군'이다.

 

그러나 정식명칭이 너무 어렵고 생소하다 보니 환자뿐 아니라 의사에게도 낯설었다. 더군다나 복강 내 주요 장기가 몰려 있는 까닭에 다른 병과 헷갈리기 십상이고, 병 자체도 흔한 것이 아니어서 놓치는 경우가 많아 진단이 쉽지 않다.

 

숨쉴 때마다 배가 아프면 횡격막 움직임 때문에 발생하는 '호두까기 복통'을 의심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병명이 생소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유 없는 복통'이 반복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식사나 배변과 상관없이 배가 아프고 △호흡과 자세 변화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변한다면 호두까기 복통을 의심해봐야 한다"면서 "드문 질환이긴 하지만 의료진이 감별진단 기준을 잘 알아 원인 불명 복통이 호두까기 복통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호두까기 복통이 의심되거나 진단을 받았다면 올바른 흉식호흡법(복식호흡)을 시도해 정중궁인대가 바르게 자리잡아 통증을 유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흉식호흡법은 복식호흡법과 거의 같지만, 호흡을 배에만 집중하기보단 가슴과 배가 전체적으로 편평하게 볼록해지도록 숨 쉬는 방법이다.

 

들숨을 갈비뼈 앞, 옆, 뒷부분이 넓어진다는 느낌으로 골반까지 천천히 내린 후 날숨을 내뱉는다. 근본적인 통증의 원인은 신경절 압박이기에 신경통증 조절제를 투여하거나 필요에 따라 수술 교정을 하기도 한다.

 

정중궁인대증후군(Median arcuate ligament syndrome, MALS)은 복부 상부의 정중궁인대가 복강동맥을 아치 모양으로 가로지르면서 복강신경절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병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왼쪽 콩팥 정맥이 두 동맥(복부 대동맥과 상장간막동맥) 사이에 끼어 압력이 올라가면서 콩팥 속 실핏줄이 터져 혈뇨와 옆구리 통증을 유발한다.

왼쪽 콩팥 정맥은 콩팥에서 걸러진 혈액을 대정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별문제 없지만 간혹 콩팥 정맥이 대동맥과 장동맥에 눌려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이 경우 콩팥에서 피가 잘 빠져나가지 못해 콩팥이 부어오르고 그로 인해 단백뇨, 혈뇨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여성은 골반통, 배뇨통을 호소하거나 남성의 경우 외음부의 혈관이 굵어지고 튀어나오는 정맥류와 연관되기도 한다.

정중궁인대증후군은 상장간막동맥이 대동맥에서 뻗어 나오는 위치 변화, 왼쪽 콩팥이 후방으로 처지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너무 끼이면서 압박을 받게 된다.

 

젊고 마른 사람에서 이런 구조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마른 체형일 경우 두 동맥 사이에 완충 역할을 하는 내장지방이 적어 더욱 심한 압박을 받을 것으로 추정한다.


또한, 정중궁인대증후군은 횡격막의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호흡과 자세 변화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변하는 특징이 있다. 다양한 발병 가능성과 특징에도 불구하고 정중궁인대증후군은 정확한 진단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원인불명 복통으로 병원 이곳저곳을 헤매는 환자들이 많았다.


그래서 최근 반복적으로 극심한 복통을 일으키는데도 진단이 어려운 '정중궁인대증후군'을 발병 기전에 따라 보다 직관적인 명칭으로 바꾸자는 제안이 나왔다.

 

👉포장이사업체 순위👈

👉13월의월급 환급금👈

 

👉숨은정부지원금찾기👈


👉보험해지환급금조회👈


👉보조금24정부지원👈

 

👉신용등급 무료조회👈

 

👉잠자는 예금보험찾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