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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인하요구권 사용 방법 [카카오뱅크 국민은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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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금리인하요구권이란 무엇인가요?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여신전문금융업법 제 50조의 13(금리인하 요구)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신용상태가 개선된 경우 합리적 근거를 토대로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당사의 금리인하요구권 운영과 관련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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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상상품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신용대출
    차주의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오토할부/오토론의 경우, 금리인하요구권의 대상이 아닙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예시>외환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해당 사유를 증빙하는 서류와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대출 계좌를 관리하는 해당 영업점 방문 또는 씨티은행 홈페이지, 모바일뱅킹,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업대출의 경우 대출 계좌를 관리하는 영업점을 통하여만 상담이 가능합니다.)

     

    가계대출의 경우 해당 사유를 증빙하는 서류를 준비 후, 씨티은행 홈페이지 -> 대출 -> 금리인하요구권 -> 가계대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화면 / 모바일뱅킹 -> 메뉴 -> 대출 ->가계대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화면 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결과통지
    신청 접수 후 10영업일 이내에 고객센터 또는 SMS 등을 통해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조건
    금리인하요구 시점에 회원이 당사 및 타 금융회사의 채무를 연체하고 있지 않은 경우
    이용하고 있는 대출의 금리가 당사가 고시하고 있는 최저 이율 이상일 경우
    이용하고 있는 단기카드대출,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신용대출의 금리가 기준가격 이상일 경우

     


    유의사항
    심사시점 고객님의 신용상태 변동 및 심사 결과에 따라 금리 인하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용상태개선이 금리 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 금리인하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신용상태 개선이 발생한 경우 신청횟수, 신청시점에 관계없이 금리인하요구 가능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횟수의 제한은 있나요?

    리인하요구권에 신청 횟수는 제한 없으며, 신용상태의 개선이 경미하여 금리인하 요구 인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등 은행 심사 결과에 따라 고객의 금리인하 요구는 수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대상과 방법을 알아보자!

    금리인하요구권은 가계대출 및 기업대출 모두에 적용되지만, 협약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재정자금대출 등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품은 신청 대상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신용대출을 비롯해 각종 할부나 리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활용할 수 있고, 햇살론과 같은 정책자금대출이나 예적금 담보대출 등은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금융회사의 영업점에 방문해서 창구 직원을 통해 신청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할 때는 신용상태 개선을 증명할 수 있는 몇 가지 자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금융회사에서 요청하는 자료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고, 보다 자세한 제출서류는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금융회사에 문의해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재직증명서 또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소득증가 증빙서류 중 1가지(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급여지급내역서, 3개월 이상 급여이체 계좌사본, 연봉계약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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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는 시점은 신규대출, 기존 대출의 기간연장 또는 재약정 등을 체결한 후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가능합니다.

     

    이외에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는 특별한 시점이나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금융회사별로 ‘1일 1회만 신청 가능’ 등 특별한 조건을 두는 곳이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 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에도 담보물의 상태와 대출 기간 등에 따라 금리가 정해지는 만큼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더라도 거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리인하요구 신청은 금융사 영업점을 방문해서 창구에서 신청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외에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신용상태 개선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금융사별로 신청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요청하는 증빙 자료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신규대출·기간 연장·재약정 후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금리 인하 요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금리인하요구권 사용 후기 . 국민은행

    국민은행은 홈페이지에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을 할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금리인하 요구권을 신청했습니다. 

     

    신청하는 방법

    1. 우선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세요. (https://www.kbstar.com/)
    2. 그리고 [개인대출-금융상품-대출-대출관리-개인대출 금리인하요구권]으로 이동하세요.
    3. 금리인하를 신청하실 대출과 신청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4. 각종 약관 동의 및 절차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5분 만에 신청가능합니다.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사유의 경우, 각자의 상황에 맞춰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1월부로 연봉이 오르셨을테니 연소득의 상승이 가장 대중적인 이유가 될 수 있다. 

    연소득의 상승이 있었고, 자동차 대출을 상환하여 부채가 감소한 덕분에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금리인하요구권 사용 후기 . 카카오뱅크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 소득상승, 신용등급 상향, 부채감소 등 신용상태가 좋아졌다고 판단되는 경우, 금리인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시중 은행 등 금융기관의 대출일 경우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금리인하를 요구하여야 하지만, 카카오뱅크에서 대출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간단히 금리인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관리 항목에 들어가면 자신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대출 항목이 나오고, 하단에 보면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려면 해당 부분을 터치하여 항목으로 들어가서 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12개월분의 건강보험납부확인서를 카카오뱅크에 팩스로 보낸다. 

     

    해당서류는 건강보험 모바일앱에서 신청을 하고 카카오뱅크의 팩스번호를 지정하면 자동으로 카카오뱅크로 팩스가 발송됩니다. 이렇게 하면 간단히 터치 몇 번만으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당시보다 소득이 증가했거나 부채가 감소하는 등의 사유가 있다면 쉽게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해서 금리를 꼭!! 낮추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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