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노하우 정리

반응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노하우 정리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노하우 정리

 

우리는 열심히 일을 하지만 부자가 되는일은 정말 어려운 일인데요. 그 이유는 경제 전문가들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열심히 사교육을 받아서 대학을 좋은곳에 가고 졸업하고 회사를 들어가서 일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노동수입에 불과합니다. 부자가 되려면 금융수입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바로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게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그런 측면에서 신용등급 관리 또한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과 노하우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거래 금융기관' 정하기

신용등급 올리는 첫걸음으로 '주거래 은행'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급여통장, 적금/펀드, 인터넷 뱅킹 등 다양한 금융거래를 주거래 은행에서 진행한다면, 우수고객으로 선정될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이는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금리우대나 수수료 감면 등 각종 혜택까지 받아 볼 수 있으니 주거래 기관을 정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신용카드는 한 장에만 집중할 것

건전한 신용카드 사용실적은 신용등급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가 많아질수록 관리가 어려워져 되도록 한 장의 카드에만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드가 여러 장일수록 어떤 카드를 사용했는지, 납부는 잘 되었는지 파악하기 어려워 연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최악의 경우, '돌려 막기'를 하다 신용 등급이 떨어질 수 있답니다. 필요 이상의 신용카드 발급은 자제하고, 이왕이면 꼭 필요한 1-2장만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오래된 대출 상환이 우선

만약 대출 내역이 여러 건일 경우, '대출 금액'보단 '연체기간'에 집중하세요. 금액이 큰 대출 건보다 연체기간이 오래된 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유리하답니다. 대출 이력이 많을수록, 연체기간이 길수록 신용 평가에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죠.

또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은 쉽게 돈을 빌릴 수 있는 서비스인만큼 신용도도 쉽게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가급적 미리 상환하여 추가 연체 없이 성실한 금융 생활을 이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이체는 필수!

자동이체만 잘 활용해도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리비, 공과금 등을 그때그때 계좌이체하다 보면, 요금을 납부하지 못하는 실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불필요한 연체이자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이체 서비스를 활용하면 나도 모르는 새에 긍정적인 금융거래 실적이 생겨 신용등급에 도움을 줄 수 있겠죠?

 

 

통신·공공요금 성실 납부

통신요금 · 공공요금 · 국민연금 등을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납부만 해도 신용등급이 향상됩니다. 6개월에서 24개월까지 성실납부기간이 길수록 가산점 폭이 확대되거나 가점 받는 기간이 늘어나므로 꾸준한 납부실적을 제출하는 것이 좋아요. 이를 통해 5~17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신용등급이 한 단계 더 오를 수 있는 것이죠. 특히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들에게 유리하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다만 실적 자료는 직접 증빙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 건강보험료는 본인인증을 거친 후 신용조회 회사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하는데요. 기타 통신이나 도시가스 · 수도요금은 각 기관에서 납부 내역을 발급받은 후 우편, 방문, 팩스를 통해 제출해 한다는 사실도 꼭 기억해두세요! 

 

신용등급은 시간이 걸릴 뿐, 조금만 신경 쓰면 충분히 회복 가능합니다. 신용이 곧 자산임을 잊지 말고 지금부터 쭉 관리해 나가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