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내용증명 신청 및 조회 [효력 설치 방법]
인터넷 내용증명 서비스 총정리!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편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해 주는 우편 서비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터넷 내용증명 신청방법 그리고 신청방법과 조회 효력, 설치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 방문 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내용증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목차
인터넷 내용증명 기능
개인 상호 간에 있어서 채권∙채무의 이행 등 권리 의무의 득실 변경에 관하여 발송되는 우편물의 문서 내용을 후일의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와 채무자에게 채무의 이행 등을 독촉하기 위하여 주로 이용되는 제도입니다.
내용증명 우편물은 배달 기록을 남기는 ‘배달증명’ 우편물로 발송하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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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구 민원24)
1. 정부서비스 - 정부서비스는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12개로 분류하여, 개인의 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합니다. -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총 9만여 건의 서비스를 분야별 및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민원서비스 - 민원신청은 행정기관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열람·신청·발급하는 서비스입니다. - 민원인은 5,000여종 민원사무에 대해 처리기관,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관련법제도 등의 정보…
인터넷 내용증명 효력
우편관서에서는 문서 내용과 발송 사실만을 증명해 줄 뿐이고 내용증명을 발송하였다는 사실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되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이용요금
내용증명 수수료(우편요금 및 등기료에 가산) : 등본 최초 1매 1,300원, 등본 1매 초과마다 650원입니다. 동문 내용증명 수수료(우편요금 및 등기료에 가산) : 내용문서 등본 최초 1매 1,300원, 등본 1매 초과마다 650원, 내용문서 1통 초과마다 1,300원
요금 할인 안내 : 1회에 10통 이상 발송하는 등기우편물의 경우 우편요금과 등기수수료 합산금액의 3% 할인 (할인범위 : 우편요금, 등기수수료, 배달증명 회송용우편요금)
※ 등기우편물이 주소불명 등으로 반송되었을 경우 반송등기수수료(2,100원)가 있습니다. 이용요금이 변동될 수 있으니 인터넷우체국 이용요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신청 방법
인터넷우체국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 발송할 수 있습니다.
STEP1. 인터넷우체국 > 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 신청 화면에서 [신청] 버튼 클릭
STEP2. 문서편집기로 내용증명 작성(내용문 작성, 보내는분/받는분 성명과 주소 입력 등)
STEP3. 내용증명 작성 후 비용 결제하면 신청완료
STEP4. 나의 내용증명 출력 및 발송
인터넷 내용증명 조회 방법
전자보관된 내용증명 문서를 온라인상에서 검색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STEP1. 인터넷우체국 > 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 조회 화면에서 [신청] 버튼 클릭
STEP2. 회원 확인 후 내용증명 검색(접수번호 또는 등기번호 입력)
STEP3. 조회자격 확인 후 내용증명 신청내역 조회
※ 보관기간인 3년 이내 언제든지 내용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
인터넷우체국 사이트에서 내용증명 샘플들을 다운받아 편집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접수 양식 다운로드
내용증명접수 양식 다운로드 닫기 내용증명접수 양식 다운로드 일련번호 파일명 다운로드 1 계약해제통보 다운로드 다운로드 2 반품요청서 다운로드 다운로드 3 손해배상청구 다운로드 다운로드 4 이행독촉통보_1 다운로드 다운로드 5 이행독촉통보_2 다운로드 다운로드 6 이행독촉통보_3 다운로드 다운로드 7 이행독촉통보_4 다운로드 다운로드 8 최고장 다운로드 다운로드 9 기타 다운로드 다운로드 자료를 다운받아 수정 편집한 후 문서편집툴에서 문서불러오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문서편집툴에 업로드 한 파일은 내용문서 수정이 불가합니다. 문서파일...
인터넷 내용증명 유의사항
○ 문서 편집 툴에서 문서 불러오기가 가능한 문서파일은 아래한글, MS-WORD, 파워포인트, PDF, 엑셀, 넥셀 등입니다.
○ 문서파일은 A4를 세로로 편집하여야 하며, 여백 기준은 최소 상20mm, 하40mm, 좌15mm, 우15mm 이상입니다.
○ 동문 내용의 문서는 첨부물, 주소, 내용증명 인과 전자 소인을 포함하여 최대 150매로 제한되며, 1회 발송 가능 수취인 수는 4320명입니다.
○ 메일머지를 이용하는 내용증명은 2인부터 가능하며 내용 문서, 첨부물, 주소, 내용증명 인과 전자 소인을 포함하여 150매로 제한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 자주하는 질문/답변
Q. 한번에 다량신청 할 수 있나요?
A. 인터넷 내용증명은 단건, 동문내용증명, 다건(편지병합-메일머지)를 다양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이용방법 : 내용증명 신청 시 우편물 선택사항에서 항목 선택
Q. 신청 후 발송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A. 신청된 내용증명은 출력센터를 통해 우편물로 제작되어 수취인에게 발송됩니다. 우편물 발송 소요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1~3일 정도 소요됩니다.
Q. 내용증명은 몇번까지 출력할 수 있나요?
A. 내용증명 신청 후 1회에 한해서 출력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출력된 문서는 각종 보안이 적용된 출력물로 위변조가 불가능하여 원본으로서의 효력을 보장받습니다.
정부24에서도 인터넷 내용증명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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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내용증명서비스 | 정부서비스 | 정부24
최종수정일 2021.02.26 소관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우편사업단 우편사업과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편 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하는 제도입니다. 어떤 내용 인지 궁금하시죠? 지원내용 1. 내용증명 - 내용증명은 개인 상호 간에 있어서 채권, 채무의 이행 등 권리 의무의 득실변경에 관하여 발송되는 우편물로 문서 내용을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와 채무자가 채무의 이행 등을 최고하기 위하여 주로 이용되는 서비스입니다. - 우편 관서에서는 문서 내용과 발송 사실만을 증명해 줄 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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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부서비스 - 정부서비스는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12개로 분류하여, 개인의 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합니다. -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총 9만여 건의 서비스를 분야별 및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민원서비스 - 민원신청은 행정기관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열람·신청·발급하는 서비스입니다. - 민원인은 5,000여종 민원사무에 대해 처리기관,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관련법제도 등의 정보를 안내받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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