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고차를 처음 구매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접근해야 하는 사이트가 바로 카히스토리입니다. 일부 서비스는 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무료로 진행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안전하게 구매하기 위한 꿀팁도 공유합니다.
무료 조회 방법
침수차와 폐차 정보를 조회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사실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중고차를 구매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사고 이력은 매매 과정에서 성능기록부가 공개적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카히스토리에서는 성능기록부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숨어있는 비밀을 파헤치는 것으로 만족하면 됩니다.
1. 카히스토리 홈페이지 접속
먼저 카히스토리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카히스토리 바로가기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알아야 할 사항이 두 가지 있습니다.
- 하나는 일반 보험사에 전화를 해서 사고이력을 조회하는 것과 차이가 있는데, 온라인으로 조회하는 것은 차량 번호가 변경되든 상관없이 출고 이후부터 모든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 다른 하나는 1996년 이후 사고 자료만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고를 전부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참고사항 정도로만 활용해야 합니다.
2. "메인화면 > 무료침수차량 조회" 경로 클릭
폐차 조회는 바로 옆에 메뉴가 있습니다. 침수차를 조회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두 가지 있습니다.
- 하나는 전손차와 개념이 헷갈릴 수 있는데, 전손은 차량 가격보다 수리비가 비싼 경우를 얘기하기 때문에 이것은 사고이력으로 조회해야 합니다.
- 다른 하나는 침수라는 것은 말 그대로 물에 잠긴 차량을 얘기하는데 일부 몰상식한 차주가 보험사에 사고신고를 하지 않고 수리업체와 담합하여 말끔해 보이는 중고차로 둔갑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기 때문에 카히스토리 사이트를 온전히 믿어서는 안 됩니다.
3. 차량 또는 차대번호 입력 후 조회
차량번호는 자동차 앞뒤에 부착된 번호판에 기재된 숫자입니다. 대부분 중고차는 번호판이 붙어있기 때문에 조회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없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으며, 해당 차량이 너무 탐난다면 보닛을 열어 차대번호를 확인합니다.
번호판 색상에 따라 차량 용도와 엔진 방식이 나뉩니다. 파란색은 전기차, 흰색은 일반차량, 노란색은 영업용 차량입니다. 영업용 차량은 중고로 매물로 나올 때 흰색 번호판으로 교체되므로, 영업용으로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카히스토리에서 보험료 조회를 해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요령
중고차 시장에 정보가 부족한 사회초년생, 저소득층, 수입차 구매자 등이 중고차로 많이 몰립니다. 이러한 경우, 카바조와 같은 정비사 동행 차량검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문가를 대동하여 검수할 필요가 있으며, 직접 갈 필요 없이 전문 정비사가 해당 차량이 있는 곳으로 가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매 결정을 내릴 때 매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카히스토리 무료조회 절차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중고차를 구매할 때 참고할만한 다양한 정보를 함께 탐독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많이 보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