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금융 정보

긴급재난지원금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 및 상품권 사용처 총정리!

반응형

긴급재난지원금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 및 상품권 사용처 총정리!  소식이 실시간 핫이슈로 이야기되고 있는데요. 좀 더 기사를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께요.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찾아보니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 동시에 아동양육의 부담을 줄기이 위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아동수당 편성의 일환으로 아동돌봄쿠폰 지급이 확정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돌아오는 이번주 4/6일(월) ~ 10일(금) 5일간 긴급재난지원금 대국민 안내 기간에 공지를 하며 오는 4/13일(월)경 부터 전자상품권(돌봄포인트)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을 전달 드리기 위해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들어가 직접 확인하고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코로나 아동수당 팩트 체크

1. 코로나 아동수당 추가예산

이번 추가 아동수당 추가경정예산은 전국 263만 명의 아동이 대상이되며 예산액은 1조 539억원이 반영되었습니다.

2. 아동돌봄쿠폰 지급대상 가구

아동돌봄쿠폰은 지난 3월기준 아동수당을 지급 받은 만 7세 미만 아동이 있는 가구로서 약 209만 가구가 이번 지원대상에 포함되며 아동 1인당 40만 원을 지급합니다.

3. 지급방식

지급 방식은 지방자치단체(시군구)별 상이합니다. 아래 동동이가 직접 정리한 표를 참고 해 주세요. 참고로 전자상품권 : 197개 지역, 종이상품권 : 25개 지역 지역, 전자화폐 : 7개 지역으로 나뉩니다.


서울, 경인 수도권 지역 코로나 아동수당 지역별 지급방식

​서울 25개구, 경기 25개시, 3개군, 인천 8개구, 2개 군에서는 전자상품권방식의 돌봄포인트를 제공하며 성남시, 구리시, 과천시에서는 지역전자화폐로 긴급재난지원금 코로나 아동수당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그 외 지역에 대해서도 지급방식에 대해 차례로 정리 해보았습니다.


그 외 지역 코로나 아동수당 지역별 지급방식

현재 이웃님이 거주중인 지역의 지급방식에 대해 확인 하셨나요?! 4/3일(금) 오후와 4/6일(월) 오전 아동돌봄쿠폰 지급 대상자를 세가지로 분류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코로나 아동수당 지원금액을 구분하여 지급하는데요. 구분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카드(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를 1개 가지고 있는 경우

② 카드를 2개 이상 가지고 있는 경우

③ 카드가 없는 경우에 각각 문자메시지로 안내

단. 아동 2명이 대상으로 80만 원을 지급받는 경우, 아동별로 문자를 각각 안내할 예정이니 참고하세요. 카드가 1개인 보호자에게는 40만원 상당의 아동돌봄쿠폰이 지급된다고합니다. 그럼 카드가 1개인 보호자, 카드를 2개 이상 가지고 있는 보호자, 카드가 없는 보호자를 각각 나누어서 보다 자세히 소개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카드가 1개인 보호자 등 대상자(약 102만 명)

아동 수 기준 126만 명(48.6%)에게는 아동돌봄쿠폰이 지급되는 카드를 안내할 예정이다.

② 카드를 2개 이상 가지고 있는 보호자 등 대상자(약 101만 명)

아동수 기준 125만 명(48.2%)에게는 여러 장의 카드 중 최근 사용 이력이 있는 카드로 개별 문자 안내가 진행된다.

③ 카드가 없는 보호자 등 대상자(6만 명)

아동수 기준 8만 명(3.2%)은 복지로 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기프트카드를 신청해야 한다. 현재 카드가 없으므로 안내기간 이후에도 신청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코로나 아동수당 지원금의 신속한 집행을 위해 카드가 1개인 대상자는 다른 카드로 변경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 해 주세요. 4월 13일에 아동 1인당 40만 원의 돌봄포인트를 받게됩니다. 혹시나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된 경우 등에는 안내받은 해당 카드사의 누리집, 고객센터를 통해 언제든지 재발급받을 수 있으며, 돌봄포인트가 지급된 이후에는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카드를 2개 이상 가지고 있는 보호자 등 대상자 약 101만 명 만약 포인트를 받을 카드를 변경하고 싶다면 안내기간(4.6~4.10) 동안 복지로(www.bokjiro.go.kr) 또는 주민센터에서 변경할 수 있다. 복지로의 경우 간단한 전화번호 본인인증을 거치면, 자신이 보유한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를 검색하여 선택할 수 있다. 카드를 2개 이상 가지고 계시는 대상자도 안내 기간 이후에는 카드를 변경할 수 없으며, 4/13일(월)을 전후로 돌봄포인트가 지급될 예정이라고합니다.

아동 1인당 40만원이 입금된 선불카드 형식인 기프트카드의 경우 신청 시 작성한 주소지로 신청 후 2~3주 이내로 배송이 될 예정이며 카드 수령 등록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해 주세요. 기프트카드 배송 시 출근이나 외출로 인하여 자택에서 수령이 어려울 경우 주민센터로 배송해 해상 주민센터에서 수령 할 수 있도록 안내 한다고합니다.

 

해당 포인트는 시/도 내에서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지만 대형마트나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등 일부에서는 사요잉 제한되며 동네마트, 전통시장 등 에서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동수당 신청시 전화번호를 기재하지 않으셔서 문자메시지를 받지 못하더라도 지난 3월에 아동수당을 받은 가구라면 문제없이 지급이 된다고 하니 큰 걱정은 하실 필요아 없을 것 같네요. 도움이 되셨나요? 그래도.. 심플하게 다시 한번. 


다시 한번 심플하게 정리해 볼께요.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대상

만7세미만의 자녀를 둔 가정

◇지원규모

아동 1인당 40만원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방법

1>전자상품권

2>전자화폐

3>종이상품권

전자상품권은 1인당 40만원 아동돌봄쿠폰이

현재사용중인 국민행복카드 포인트로 자동지급하기때문에 직접 주민센터나 카드사에

방문신청하실 필요가없는데요

이중에서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않은 보호자는 4.6일부터

복지로나 주민센터에서 기프트카드를 신청할수 있답니다.

기프트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기능이 없이 1인당 40만원이 입금되어있는 선불카드에요

다만 대형마트나 백화점, 온라인몰,유흥업소에서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코로나 아동수당 지급시기​ 

​전자화폐/종이상품권은 시군구 안내에따라 신청을 합니다. 전자화폐는 카드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고 지역내에서 쓰는 결제수단입니다. 전자화폐로 제공하는곳은 성남시,아산시 등 9개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방법, 시급시기 안내에 따라서 4월초에 온라인/방문신청후 받을수 있습니다. ​

충남아산- 아산사랑모바일상품권(온라인신청,모바일충전)

경북칠곡- 칠곡사랑카드(방문신청,앱설치후 카드신청후 자동충전)

대전대덕구-대덕e로움(온라인or방문신청,카드지급후충전)

경기성남-성남아동수당체크(온라인신청,보유카드에충전)

경기과천-과천토리(방문신청,카드지급후충전)

경기구리-구리사랑카드(온라인or방문신청,보유카드에충전)

강원도 강릉-강릉페이(방문신청,보유카드에충전)

전남 영광-영광사랑 (방문신청,기프트카드)

경상도 함안-함안사랑 (방문신청,기프트카드)

종이상품권

경북안동을 포함한 28개의 지역에서는 종이상품권을 지급하는데,  지역사랑상품권은 4월초부터 주민센터에서 지급한다고 합니다. 본인확인과 신청서를 작성해서 받도록 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긴급재난지원금 코로나 아동수당 신청 및 상품권 사용처 총정리!하였습니다. 아직 주변에 해당 정보를 모르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위 글을 주변 지인들에게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