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카드 지원대상 신청방법
햇살론카드 지원대상 신청방법
신용등급이 낮은 서민들은 대출상품 이용 시 높은 이자율을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이러한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연 20%이상 고금리 채무를 10%대 저금리로 전환할 수 있는 ‘햇살론 대환대출’ 상품을 출시하였다.
또한 2020년 9월부터는 카드발급기준도 완화되어 신청자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해졌다. 그렇다면 어떠한 사람들이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햇살론카드 신청
카드 발급이 어려워 할부·포인트 등 이용혜택에서 소외된 저신용자 대상 서민금융진흥원 보증부 신용카드입니다.
햇살론카드 지원대상 신청방법
지원대상
-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인 저신용자* 22.4월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 연간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 개인신용카드 미보유(신용체크카드는 제외)
-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필수교육 이수
지원내용
- 보증한도 : 최대 2백만원 한도 내에서 보증심사결과 등에 따라 차등화* 카드 이용한도는 보증한도에서 20만원 차감하여 부여
- 상환방법 : 최대 5년(신용카드 유효기간과 동일)
- 이용제한 : 장단기 카드대출 제한, 할부기간 최대 6개월로 제한, 가족카드 발급 및 해외결제 제한, 유흥, 사행업종 등 일부업종 이용 제한
- 보증비율 : 100%
- 보증기관 : 서민금융진흥원
- 취급기관 : 7개 신용카드사** 롯데카드, 우리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햇살론카드 한도조회
이용방법 문의
- 서민금융진흥원
(☎ 1397, 홈페이지 www.kinfa.or.kr)
햇살론 대환대출 자격조건 함께 알아보세요.
첫째,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근로자 및 자영업자
둘째, 연소득 4,500만원 이하
셋째,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이하
넷째, 소득대비 부채상환액 비율 40%초과하지 않을 것
다섯째, 연체 또는 미납 없이 성실 상환 위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최대 1,500만원 한도 내에서 기존 대부업체나 저축은행 그리고 캐피탈사 등에서 받은 연 20%이상 고금리채무를 8~10%대로 전환할 수 있다.
단, 현재 사용 중인 금리가 15%미만이어야 하며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만 진행된다. 참고로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으며 보증보험료(연1%)외 별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취급기관별로 심사 기준이 상이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직접 문의하여 확인하길 바란다.
더불어 오는 9월 7일부터는 저신용·저소득층에게도 신용카드 발급 기회가 주어진다.
이전까지는 신용등급 6등급 이내여야 하고 월 가처분소득 50만원 이상이라는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만 했는데 이제는 나이스평가정보 CB점수 680점 이상이거나 코리아크레딧뷰로 KCB 700점 이상이면서 보유재산 2억원 미만이고 연간 총소득이 중위 100%이내라면 신규 발급이 가능하다.
물론 모든 업종에서 쓸 수 있는 건 아니고 유흥주점, 사행업종 등 일부 업종에선 제한될 수 있으니 미리 체크해두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