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금융 정보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무료로 발급 [모바일 환급받는 법 10분소요]

반응형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무료로 발급 [모바일 환급받는 법 10분소요]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무료로 발급 [모바일 환급받는 법 10분소요]

근로자와 사업주는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등 16종의 증명서를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은 지난 12월 14일(월)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16종의 증명서를 발급하는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무인/무료 발급으로 편의성이 증대되었다. 이는 정부의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 정책으로 고용/산재보험 적용 확대 및 가입자 증가에 따라 근로복지공단에서 발급하는 증명서가 연간 400만 건에 달하는 등 증명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서비스 제공으로 주말, 야간 발급도 가능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사회적 비용 절감 차원에서도 큰 효과가 기대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가능 증명서


12월 14일부터 무료로 발급되는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16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증명서는 각종 지원금 수령, 공사 준공 필수서류, 보험금 수령, 취업관련 자료 등으로 활용되는 증명서로 14일부터는 근로복지공단 지사를 찾아갈 필요 없이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주민등록번호 입력과 지문인식으로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 기기별 이용 시간 찾는 법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근로복지공단

16종 및 외교부 여권 재증명 등 6종 (12/21, 발급 서비스 예정)을 포함해 총 112종의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 

[우리 동네 무인민원발급기 찾기]

정부 24 바로 가기

 

모바일을 이용한 과납금 통지/환급신청 서비스

또한 근로복지공단은 코로나19 시대에 발맞춰 공공 알림 문자서비스*를 활용해 고용과 산재보험료 과납금 통지 및 환급을 문자로 안내하고 모바일에서 바로 신청 가능한 ‘모바일 비대면 환급신청 서비스’를 지난 11월 26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공공 알림 문자서비스: 공인 전자 문서중계자인 KT가 공기업 등에서 국민에게 통지하는

우편물을 이동통신 3사(KT, SKT, LG U+) 가입자 정보를 활용해 문자메시지로 발송하는 서비스

이로 인해 주소불명, 수취인 부재 등 우편 안내문 미수신으로 인한 불편사항이 해소돼 소액 환급금 미신청자가 크게 줄어들어 모바일 통지 발송 즉시 환급 신청서 접수가 가능해 기존 우편 안내물 발송에 비해 환급금 지급까지 걸리는 기간이 일주일 이상 단축됩니다.

 

 

고용/산재보험료 환급 모바일 신청 서비스, 왜 필요할까요?

 

기존에는 과납금을 돌려주기 위해 매월 안내문을 발송하고 4대 보험기관이 공동으로 환급금 반환 집중 관리 기간을 운영했었죠. 이에 사업장 이전, 폐업 등으로 통지서를 수령하지 못해 환급금을 찾아가지 못하거나 환급금이 소액인 경우 신청 절차가 번거로워 환급신청을 하지 않는 등으로 인해 찾아가지 않는 환급금이 연간 260억 원이 발생하고 1만 원 미만 소액 환급금이 매년 증가했습니다.

 

이에 산재보험료 과납금 통지 및 환급을 문자로 안내하고 모바일에서 바로 신청 가능한 모바일 비대면 환급신청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출처 : KTV SNS채널

 

 

산재예방시설 융자금, 사업장당 10억원 한도 지원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산재예방시설 융자금, 사업장당 10억원 한도 지원 [납입고지서 분할납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산재예방시설 융자금 사업장당 10억원 한도 지원 [납입고지서 분할납부] 접수방법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산재예방시설 융자금, 사업장당 10억원 한도 지원 

453010st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