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생활 정보

눈개승마 효능 먹는법 재배 모종

반응형

눈개승마 효능 먹는법 재배 모종

눈개승마 효능 먹는법 재배 모종

청춘들은 집주인에게 특별한 식재료 ‘눈개승마’를 선물받고 이에 감사함을 표하고자 적극적으로 농활에 참여하였다. 눈개승마는 마이클 잭슨도 한번 먹고 반했다는 고기 맛이 난다고 알려진 산나물로, 청춘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반찬이 되었다. 눈개승마에 대해서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울릉도가 원산인 눈개승마는 왕성한 번식력과 질긴 생명력, 서로 다른 삼색 풍미로 입맛을 사로잡는다. 식재료는 물론 약초, 산사태 방지 식물로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쓰임새가 많다보니 농가소득작물로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눈개승마 효능

울릉도에서 강원도로 삶의 터전을 넓힌 눈개승마는 사포닌이 풍부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춰 뇌경색,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주고, 베타카로틴과 칼륨 함량이 많아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삼나물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뇌경색,뇌질환, 심근경색 예방및 치료에 효과가 좋으며 편도선염에 전초를 달여 마시면 좋아요. 지혈,해독,해열에 효과 좋으며 피로회복에도 좋은 봄나물입니다. 매일 면역성 떨어져 골골 거리시는 분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눈개승마 먹는법 
눈개승마 장아찌 만들기해서 많이들 먹는데요. 다른 장아찌처럼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재료 준비해 볼까요. 눈개승마 2kg 야채육수 (사과1개,대파,다시마,청양고추 표고버섯) 기호에 맞게 재료추가해주세요. 식초 매실액 간장 생수 비율을 8컵 4컵 8컵 8컵 하시면 됩니다. 계량컵200ml 기준으로 산정하시면 됩니다. 


재료 손질 먼저해주시고 싱싱하고 깨끗해서 별로 손질할 것은 없습니다. 밑에 질긴 부분만 커팅. 아스파라거스처럼. 장아찌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음 쫄깃한 식감을 자지고 있습니다. 데쳐서 말려 묵나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육개장이나 해장국에 넣어 먹음 씹는 식감이 고사리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라고 합니다. 

 

눈개승마 재배 모종

재배 관리는 어린 모종일 때는 인위적으로 차광막을 덮어주거나 땅이 메마르지 않도록 신경을 써줍니다. 또한 한번 정식해놓고 4년 정도 지나면 옮기기도 힘들지만 옮길 필요 없이 대대로 수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번식에서 포기나누기와 종자번식시 씨앗을 채취 후 휴면타파를 거쳐야 발아가 되기 때문에 채취해서 냉동실에 보관해서 봄에 파종합니다.

 

눈개승마 모종 심기
모종 심는 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겨울철을 제외하고 봄 가을 여름 장마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채취 방법은 손가락 굵기만큼의 굵은 싹을 땅 윗부분을 자르면 년 2~3회 채취할 수 있습니다.

 

눈 속에서도 싹이 올라온다고 해서 눈개승마라고 합니다 물론 그렇게 해서 생긴 말은 아니지만 눈개승마는 눈 속을 헤쳐 나올 만큼 추위에 강하고 또 나물 중에서 제일 일찍 싹이 틉니다 혹자는 눈개승마를 삼 나물이라고도 하는 데 대마 즉 삼을 닮았다고 부르는 이름인 모양이네요 또는 여기서 삼이라는 게 숫자 3~ 두릅과 인삼 쇠고기 3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3나물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