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전기차 보조금으로 본 잘 팔릴 자동차는?
이에 따라 환경부 통합누리집에는 현재 출시되고 있는 각 메이커 별 전기차에 대한 국고 보조금이 공시되었습니다. 2022년 전기차 보조금은 지난해인 2021년보다 100만원 이상 줄어들었고 차량 가격이 5,500만원이 넘는 차량은 50%까지 보조금을 지금 받기에 구매자의 부담은 더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에 대한 인기는 보조금은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뜨겁다.
보조금 신청
주요 자동차 메이커별로 출시하고 있는 주요 전기차의 보조금은 희비가 엇갈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차량 기본 가격을 5,500만원 미만으로 맞추지 않았다면 작년 대비 대폭 삭감된 전기차 보조금이 눈에 띕니다. 전기차 메이커 중 가장 유명한 테슬라의 경우 50%도 못 미치는 보조금을 받게 되었고 작년 기준 100%를 예상했던 제네시스 GV60도 2022년부터는 전 차종 50% 미만의 보조금을 받고 구매해야 합니다.
보조금 100% 받는 전기차
제조사 | 차종 | 국고보조금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700만원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캠 미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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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 ||
기아 | EV6 전 트림 | |
니로 (HP) | ||
한국GM | 볼트 |
전기차 보조금 100%엔 못 미치지만
그래도 90% 이상 지원금을 받는 차량입니다.
보조금 90% 받는 전기차
제조사 | 차종 | 국고보조금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680만원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696만원 |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 671만원 | |
르노삼성 | ZOE 전트림 | 652만원 |
BMW | i3 전트림 | 621만원(89%) |
한국GM | 볼트EUV | 670만원 |
쌍용자동차 | 코란도이모션 | 665만원 |
위 전기차량은 지방비 보조금 최대 400만원 까지
지원되는 지역이라면 1,000만원 이상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게 됩니다.
보조금 하락폭 가장 큰 차량은
제조사 | 차종 | 국고보조금 |
현대자동차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350만원 |
벤츠코리아 | EQA250 | 280만원 |
EQA250(22MY) | 299만원 |
자동차로서 전기차의 구조는 내연기관보다 간단하지만 동력원인 배터리의 용량과 효율이 큰 관건입니다. 큰 배터리를 탑재하게 되면 많은 비용이 추가하게 되고 더불어 차체 무게도 늘어나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을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데요. 저도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지만 전기차를 선택하는 데 있어 특히 겨울철에는 난방 가동으로 인한 배터리 소모가 심하고 충전을 자주 하는 단점도 있지만 이 부분은 충전 환경으로 극복해야 합니다. 위에 나열한 고급 사양의 전기차들은 보조금을 100% 다 받는가고 해도 4,000만원이 넘는 고가 차량이 많습니다.
반도체 문제로 인한 차량 납기지연은 전기차도 마찬가지라 일부 차종은 보조금이 있어도 올해 출고가 될 수 있을지 불투명합니다. 전기차 구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보조금에 맞는 실구매 차량 가격을 참고하여 빠른 결정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고구려인
아이오닉 PHEV & 코나 EV오너
carmaster / 시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