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금융 정보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백신, 접종 완료 3개월 내 항체 절반 감소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백신, 접종 완료 3개월 내 항체 절반 감소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백신, 접종 완료 3개월 내 항체 절반 감소 영국이 지난 19일(현재시간) 봉쇄 조치를 해제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백신 접종 이후 6주 후부터 항체가 감소되기 시작할 수 있다는 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매체 가디언 등에 따르면 최근 영국 UCL대학의 바이러스와치(Virus Watch) 연구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과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을 접종한 6주 후부터 항체가 줄어들기 시작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백신

연구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과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접종 이후 생성된 항체들이 6주 후부터 감소했으며, 일부의 경우 3개월 이내에 항체가 50%까지 떨어졌다.

 

백신 접종 후 항체 감소가 반드시 감염에 취약해졌다는 뜻은 아니지만, 감소세가 지속되면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연구진은 우려했다.

 

이번 연구는 50~60대 백신접종자 605명의 혈액을 분석해 이뤄졌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접종 완료 3개월 내

항체수치는 시간이 지나면서 약해지고 면역체계가 기억 B세포와 함께 감염을 기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B 세포는 바이러스를 겨냥한 항체를 빠르게 만들어낸다. T세포는 감염된 세포를 파괴하고 감염의 악화를 막으면서 추가적인 보호 역할을 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항체 절반 감소

백신 접종 후 몇 달에서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감염 보호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지속적인 경계가 중요하다.

 

시간 경과에 따라 항체 반응이 감소하는 현상은 델타 변이로 영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부스터샷 도입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30대 백신 종류 및 신청 빠르게 [화이자]